교육지원청소식 게시판을 제목, 연락처,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 내용 으로 구분한 표
제목 [학생맞춤협력과] 지역에서 배우고, 학교에서 나누고! 지역과 교실, 배움으로 연결하다!
연락처 작성자 이영애
등록일 2025.10.27 조회수
0
첨부
내용

                                            지역에서 배우고, 학교에서 나누고!


지역과 교실, 배움으로 연결하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삶과 연계한 깊이 있는 배움을 위해 지역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의란)은 학교의 지역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3가지 사업을 진행하였다.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여 학교에 안내하는 연재물그곳이 알고싶다제작 발굴된 기관을 방문하기 전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자료집지역과 교실, 배움으로 연결하다개발 초등학생들이 놀면서 즐겁게 지역을 이해할 수 있는지역이해 학습보드게임제작이다.

 

첫째, 그것이 알고싶다2023년부터 지역의 유수 자원을 발굴하고 학교에 안내하는 연재물의 형태로 3년간 추진하면서 현재까지 22곳의 지역자원을 학교에 소개하였다. 안내된 지역기관은 생태, 역사, 문화, 안전, 미래기술, 예술, 학생자치 등과 관련된 기관으로 다양한 학생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학생들에게 교과 비교과를 넘나드는 유의미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둘째, 지역과 교실, 배움으로 연결하다!교수학습자료집은 그곳이 알고싶다에서 발굴된 기관을 체험하기 전과 후에 학생지도에 필요한 교수학습자료를 담고 있다. 이 자료는 자유학기제, 진로연계학습, 학교자율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범교과 학습, 고교학점제 관련 프로젝트 학습, 안전 및 정보 교육 등에 활용될 수 있다.

셋째, 지역이해 학습보드게임(강서구 탐험대, 양천구 탐험대)은 초등학생들이 쉽고 즐겁게 지역을 이해할 수 있도록 협력놀이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강서구와 양천구의 문화유산, 역사인물, 랜드마크, 자연환경 등과 관련된 퀴즈 문제를 해결하면서 미션을 수행해 나가는 전략 게임이다. 초등 3~6학년 학생들이 사회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학교자율시간, 학생 동아리 활동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학교 교사들은 지역 기관을 방문하기 전과 후에 교육활동을 어떻게 구성하면 학생들에게 더 의미있는 수업을 할 수 있을지 좋은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소감을 전했으며, 처음 학습보드게임을 접한 학생들은 퀴즈를 낸 사람과 맞힌 사람 모두 지역코인을 얻을 수 있어서 문제를 낼 때 친구에게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게 되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의란 강서양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학생들의 삶과 맞닿는 살아있는 배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학교의 지역연계 교육과정 활성화에 지속적으로 힘쓸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그곳이 알고싶다

지역과 교실, 배움으로 연결하다

학습보드게임판

보드게임 교원 연수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이(가) 창작한 [학생맞춤협력과] 지역에서 배우고, 학교에서 나누고! 지역과 교실, 배움으로 연결하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