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학생맞춤협력과] 지역과 연계한 교육으로 예술 감수성 U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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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락처 | 작성자 | 이영애 | |||||||||||
| 등록일 | 2025.10.27 | 조회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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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과 연계한 교육으로 예술 감수성 UP! ▢ 서울특별시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의란)은 7월부터 10월까지 시립청소년음악센터(센터장 심해빈)와 협력하여 관내 초등학교 9개교 5학년 54학급 학생 1,276명을 대상으로 독서와 음악 창작활동을 접목한 프로젝트 기반 예술교육 「예술 아이」를 실시하였다.
▢ 「예술 아이」 는 ‘예술가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어린이’라는 뜻으로, 국어의 ‘핵심 개념 기반 협력적 독서 활동’과 음악의 ‘창작 활동’이 결합된 ‘탐구 질문 중심 프로젝트 학습’이다.
▢ 독서활동은 담임선생님들이 14차시에 걸쳐 학생들과 함께 ‘몬스터 차일드’라는 책을 읽고, ‘관점→연결→변화→정체성’의 핵심 개념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를 해석하고, 자신의 삶과 연결 지으며,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고 성찰하는 시간으로 수업이 진행되었다.
▢ 더불어 음악 창작활동은 시립청소년음악센터의 작곡가와 예술 강사가 5차시에 걸쳐 9개의 창작곡에 어울리는 가사를 학생들과 함께 만들어보는 활동으로 꾸며졌다.
▢ 학생들이 만든 노래는 시립청소년음악센터 녹음실에서 작곡가와 녹음감독님의 지도 아래 학생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은 음원으로 제작되었다. 교사들은 “음악이 너무 감미롭고 아름다워 감동받았다.”고 소회를 전했으며, 학생들은 “처음으로 가수처럼 녹음 부스에서 노래를 불러봤다. 내 목소리가 음원이 된 것이 신기하다.”고 말했다.
▢ 이의란 강서양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지역의 기관과 연계를 확대해 학생들에게 특별한 예술교육 경험을 제공할 기회를 더욱 많이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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